1-종합소득세 신고유형 단순경비율 장부기장

종합소득세 g유형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2020년도 종합소득세 신고 다들 하셨나요?
신고기간은 2020.5.1~6.1까지이고
납부기간은 2020.5.1~8.31 (코로나19 조기극복을 위해 납부기한이 연장) 입니다.

소득세 신고방법

  1. 장부작성신고(일반신고) : 간편장부 / 복식부기
  2. 장부 미작성 신고(추계신고) : 단순경비율 / 기준경비율

어떤 신고 방법이 좋은지는 본인의 사업장 기장의무와 그 중 조금 더 절세가 되는 방법을 선택하셔야 합니다.

우선 국세청홈택스에 로그인을 해봅니다. 로그인하면 팝업창으로 아래와 같은 안내화면이 나타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 단일(복수)소득-단순경비율 추계신고서란?
사업장이 1개이상(사업장이 없는 인적용역 포함)으로 복식부기 또는 간편장부에 의해 장부를 기록하지 않았고, 매입비용/인건비/임차료에 대한 증빙서류(=기준경비율)도 갖추지 아니하여 추계신고 시 단순경비율로 신고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단순경비율 추계신고 해당자에게만 뜨는 팝업창인지는 잘 모르겠지만 저희는 우선 해당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전, 국세청홈택스의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를 조회해 봅니다.
위 이미지의 팝업창에서 신고도움자료 열람 버튼을 눌러도 되고, 아래처럼 홈택스 홈에서도 조회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종합소득세 신고도움 서비스’에서는 본인이 하고 있는 사업의 기장의무, 수입금액, 경비율, 공제참고자료 등의 자료를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에이비오패밀리는 G유형/단순경비율/간편장부대상자로 나오고, 전년도 수입금액 현황과 기준경비율 / 단순경비율을 조회해 볼 수 있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단순경비율 대상자

그렇다면 단순경비율 대상자 기준은 뭘까요? (이 이상금액은 기준경비율 대상자에 포함됩니다.)
소득세법 시행령 제208조 5항을 보면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결정 또는 경정으로 증가된 수입금액을 포함하며, 법 제19조 제1항 제20호에 따른 사업용 유형자산을 양도함으로써 발생한 수입금액은 제외한다)의 합계액이 다음 각 목의 금액에 미달하는 사업자. 다만, 업종의 현황 등을 고려하여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영세사업의 경우에는 기획재정부령으로 정하는 금액에 미달하는 사업자로 한다. 라고 명시가 되어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단순경비율 추계신고 적용 예시

2019년 총수입금액이 6천만원이고 단순경비율 86%일 경우

→ 종합소득금액 : 6천만원 – 6천만원 x 86% = 840만원.
→ 과세표준 (종합소득금액 – 소득공제) : 840만원 – 150만원 = 690만원.
* 소득공제는 인적공제, 국민연금납부액, 노란우산공제 등을 말하며 예시는 본인 인적공제 150만원.
→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 690만원 x 6% = 414,000원.
* 여기서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은 아래 사진을 참조하세요.

종합소득세 신고유형 g유형 절세방법

→ 결정세액 (산출세액+가산세-기납부세액)
* 가산세는 무신고의 경우나 복식부기의무자가 간편장부 신고나 추계신고를 할 경우, 과소신고, 불성실 납부시 부과됩니다.
☞ 가산세나 기납부세액이 없을 경우 414,000원이 납부해야 할 세액이 됩니다.

위의 추계신고에서는 단순경비율 86%를 적용했으나 사업장 이전, 상품매입 등으로 필요경비가 더 많이 사용되었다면 단순경비율이 아닌 간편장부 신고를 했을 때와 산출세액과 비교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간편장부 신고 예시

2019년 총수입금액이 6천만원이고 단순경비율 86%보다 비용이 더 높을 경우

→ 종합소득금액 : 6천만원 – 5천8백만원 = 200만원
→ 과세표준 (종합소득금액 – 소득공제) : 200만원 – 150만원 = 50만원
* 소득공제는 인적공제, 국민연금납부액, 노란우산공제 등을 말하며 예시는 본인 인적공제 150만원
→ 산출세액 (과세표준 x 세율) : 50만원 x 6% = 30,000원
* 여기서 과세표준에 따른 세율은 위의 사진5를 참조하세요.
→ 결정세액 (산출세액+가산세-기납부세액)
* 가산세는 무신고의 경우나 복식부기의무자가 간편장부 신고나 추계신고를 할 경우, 과소신고, 불성실 납부시 부과됩니다.

단순한 예시로 단순경비율과 간편장부 신고시 결정세액을 비교해보았는데요 필요경비(상품 매입 및 사무실 유지비용 등 기타비용)가 본인명의 사업장의 단순경비율보다 클 때는, 장부기장을 하는 것이 절세 방법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물론 사용 경비가 크지 않을 경우에는 단순경비율 추계신고를 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또한 국세청홈택스를 이용해 전자신고를 하는 경우 2만원 공제를 받으실 수 있고, 간편장부대상자가 복식부기를 사용할 경우는 100만원 한도내에서 해당세액의 20%를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저희의 경우 중간에 쇼핑몰 사무실도 임대 받아서 매출보다 경비지출이 더 많이 이루어졌던 한 해 였습니다. 이 경우는 단순경비율 추계신고보다는 장부신고를 하는 것이 맞습니다. 장부신고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비용에 대한 영수증을 구비하여야 하는 것입니다. 세금계산서, 현금영수증, 사업자카드등록을 통한 카드지출증빙까지 할 수 있는 것은 모두 해야 합니다.

저는 사업번창을 목표로, 사업자를 낸 초보 때부터 복식부기가 가능한 회계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직접 장부기장을 하고 있기에 올해 종합소득세는 장부작성신고(일반신고)를 이용하여 세무사에게 기장대리없이 셀프신고를 하였습니다. 여러 가지 프로그램들이 많지만 복식부기는 세무사에게 맡기는 이유가 분명히 있습니다. 그러나 매출이 많지 않은데 세무사에게 맡기는 건 부담이 되는 게 사실입니다.

그래서 비용을 조금이라도 아껴보려고 복식부기가 정말 가능한 프로그램이 과연 있는지 찾아보다가 복식부기 특허를 받았다는 이지키핑 프로그램에 33만원을 지출해서 반신반의하며 사용해보는 중입니다. 다른 프로그램과는 방식이 다르고 생소해서 처음에는 어버버했지만 이제 어느 정도 감이 잡혀가고 있습니다. 만약 증빙은 모두 있는데 셀프장부작성이 힘들 경우는 세무사에게 기장대리를 맞기는 방법도 있으니 여러 방향으로 생각해 보시고 절세 방법을 찾아보시기 바랍니다. [이지키핑] 여기는 소개하거나 추천해도 뭐 주는 건 없네요. 할인이라도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간편장부대상자의 복식부기기장과 종합소득세 셀프신고 후기를 포스팅합니다. 그리고 이 후에는 인터넷 쇼핑몰을 하는 1인 개인사업자가 실제 회계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장부를 작성하고 정리하는 방법을 하나씩 풀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규모가 있는 회사에서는 회계팀에서 자체 ERP프로그램을 사용해서 하겠지만 저희 사업자와 같은 상황의 소상공인분들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종합소득세 복식부기 셀프신고 방법도 자세히 포스팅했으니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