워드프레스 호스팅 추천 처음부터 cloudways!!!

워드프레스 호스팅 추천 CLOUDWAYS

워드프레스 호스팅 추천 – 최고의 가성비 클라우드 호스팅 서비스 cloudways

워드프레스를 하고 싶은데 호스팅 업체를 어디로 골라야 하는지 몰라서 찾다가 들어오셨죠? 고르는 게 은근히 머리 아프고 짜증 납니다. 제가 그랬었거든요. 인터넷이나 유튜브에 검색 좀 해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게 블루호스트입니다. 블루호스트 뿐만 아니라 다른 호스팅 업체들도 많아서 찾다보면 선택 장애가 옵니다. 사람들은 처음이니까 저렴한 공유서버부터 시작하라고 그럽니다만 저는 입문이던 아니던 공유 호스팅 자체를 비추합니다. 제대로 할거라면 한 달에 커피 한 잔 덜먹고 처음부터 클라우드 호스팅으로 시작하세요.

클라우드웨이스는 제가 사용하는 회사니까 추천하는 거지만 서버 관리를 쉽게 해주는 업체가 있다면 그거 쓰세요. 공유 호스팅 요금이요? 회원유치할라고 첫 가입시 할인 적용을 해주지만 그게 아닐 때는 클라우드랑 비교해도 그닥 저렴하지 않고 연단위로 결제해야 할인해 줍니다. 전 워드프레스 독학해가면서 입문한지 7개월차인데요 처음에 블루호스트 썼는데 지금 안 씁니다. 기간도 많이 남았는데 환불은 안 된다고 그래서 방치 중이고요 11만원만 허공으로 날렸습니다.

처음에 워드프레스를 시작하다 보면 여러 문제들이 생깁니다. 닥치는 문제들을 해결하려고 보니까 보통은 플러그인 설치해서 해결하거나 (워드프레스는 정말 플러그인 천국입니다.) 아니면 서버에서 직접 해결을 해야 하는데 서버를 모르니 검색하다 보면 시간은 시간대로 까먹고 속은 속대로 문드러집니다. 구글에서 내가 찾는 문제나 정보를 검색해도 나오지 않는 경우도 태반이구요. 있어도 워드프레스 정보가 돈이 별로 안 되니까 내용이 부실합니다. 한국어로 검색해서 안 나오는 내용들은 영어로 검색해서 번역한 다음에 찾아야 하는데 시간 많이 쓰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나중에는 서버 건드리는거 포기하고 플러그인을 계속 설치하는 방법으로 해결하게 되는데 이게 쌓이면 사이트 로드가 계속 느려집니다. 사이트의 속도는요 서버 선택만 잘해도 70% 이상 해결됩니다. 공유 호스팅은 놔두고 딴거 다 최적화해봐야 별로 개선 안됩니다. 사이트에 데이터 쌓이고 방문자 좀 늘면 스트레스 받습니다.

서버도 그렇지만 사이트 구조의 문제도 무시못하니 HTML이나 CSS 축소나 최적화해야 된다는 내용들도 검색하다 보면 눈에 들어옵니다. 이거 다 공부해서 하실건가요? 아니면 돈 주고 전문가에게 맡기실 건가요? 전 서버는 일단 놔두고 다른 것들을 시도하다가 잘못돼서 날려먹은 경우가 몇 번인지 모릅니다. 뭘 건드리다 보면 테마 깨지는 건 기본이고 다시 복원하고 플러그인 설치했는데 다른 게 작동 안 해서 다시 복원하고 반복입니다. 그렇게 하다가 못참고 성질나면 결국 워드프레스를 때려 치우게 됩니다. 그누보드는 전문가가 많으니 의뢰라도 쉽지…

이 글은 제가 입문자이기 때문에 입문자 분들을 위해서 썼습니다. 글을 읽으시고 신중히 고민해보세요. 내가 워드프레스를 끝까지 운영을 할 건지 말 건지를요. 이게 가장 중요합니다. 안 그러면 돈만 날리게 됩니다. 저도 죽이 되던 밥이 되던 꾸준히 하고 있지만 서버 때문에 공부하는 건 전혀 없습니다. C PANEL이나 FTP 같은 건 지금도 모르지만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속도가 문제라면 VPS 쓰면 되지 않냐고 그러실 텐데 당연 VPS 쓰면 되죠. 그런데 VPS써도 서버 관리는 내가 해야 하는 건 똑같아요. 전 그게 싫은거구요. 고객센터에 매번 물어보는 것도 한계가 있어요.

호스팅 종류 간단 분류

먼저 호스팅은 단독 서버와 공유 서버가 있습니다. 공유 서버는 잘 아시듯 여러 사용자가 하나의 서버를 공유해서 사용하는 방식이고 단독 서버는 말 그대로 서버 하나를 혼자서 단독으로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공유 서버의 단점은 들쑥날쑥한 속도와 가용성입니다. 저는 처음에 Bluehost choice plus 공유 서버를 사용했는데 3개월 사용하다가 속도 때문에 접었습니다. 워드프레스 테마도 vanilla javascript를 사용해 속도에서만큼은 정말 빠르다는 top tier급의 astra theme를 사용했지만 아무리 테마가 속도에 최적화된 경우라도 서버가 느리면 답이 없습니다.

블루호스트에서 만든 사이트는 한 달도 안 돼서 트래픽이 꽤 나왔는데도 도메인까지 그냥 포기했습니다. 도메인 때문에 빠르게 트래픽이 발생했던건데 도메인만 이전하는 절차를 물어보니 쉽지는 않았습니다. 도메인만 놓고보면 블루호스트는 싸지 않습니다. 환불은 못 받아서 지금은 그냥 가끔 실험용으로만 사용합니다. 국내에서 1개월이 지나고 블루호스트 비용을 환불받았다는 글이 있는데 그 글들의 링크와 자료를 첨부해서 이런 사례들도 몇 개 보이니 환불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했었지만 블루호스트 공식 텍스트가 아니라서 받아들일 수 없다고 상담원 2명에게 거절당했습니다. 1개월 이후에 환불받은 분들은 그냥 운이 좋으셨던 겁니다.

뭐 무조건 공유 호스팅 속도가 나쁘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느릴 때는 정말 느려서 속 터집니다. 제가 사용중인 KT인터넷 기준으로 블루호스트 데스크탑 로그인 시간이 평균 14초가 걸리고 로그인 후에 관리자 대시보드 페이지가 열리기 까지 평균 22초가 걸립니다. 어떤 때는 흰 창에 무슨 메시지 뜨면서 아예 열릴 생각도 안 합니다. 만약 추후에 사이트를 다국어로 만들었다고 했을 때 해외 접속자가 모바일로 접속하는 환경이 LTE도 아닌 3G라면? ㅎㅎㅎ 아마 google pagespeed ​​insights 체크하면 10점도 안 나올겁니다. 5점 나올라나요?

블루호스트 공식 홈페이지 설명을 보면 공유 호스팅에서는 RAM이나 CPU에 대한 보장이 없으며 서버에 대한 전체 루트 엑세스를 제공하지 않는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공유 호스팅의 메리트가 저비용인데 항시 가용성 보장이 되지 않고 웹사이트마다 서버 리소스의 할당량이 고정된 게 아니라 제각각이기 때문에 특정 웹사이트에 트래픽이 몰리면 같은 서버를 사용하는 다른 웹사이트는 느려질 수 밖에 없습니다. 공유 호스트는 복불복이라는 얘기입니다.

클라우드웨이스를 사용 중인 현재 웹사이트 속도. ubersuggest site audit 측정 결과. 전 우버 유료 구독 중이고 서버 데이터 사용량은 8GB 정도입니다. 웹사이트에 사용된 스크린샷 이미지들은 전부 png 파일이고 업로드 시 이미지 용량을 줄이면 글자가 번져서 보이지 않기 때문에 압축 없이 업로드를 하고 있습니다.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모바일 점수 사진. 스크린샷 캡처가 아닌 일반 이미지는 다 60kb 이하로 줄여서 업로드합니다. 물론 플러그인 안 쓰고 미리 다운사이징 해서 올립니다. 그리고 HTML, JS, CSS 축소는 아직 하지 않은 상태에서 측정했습니다.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단독 서버와 클라우드 호스팅

단독 서버는 물리적인 단독 서버가 있고 개념적인 단독 서버가 있습니다. 개념적 단독 서버는 가상 서버 공간으로 가상의 서버 공간에서 물리적인 단독서버와 동일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현재 세계 최고 서비스는 아마존 웹서비스(AWS)이고 환율에 따라서 틀리긴 하지만 기본 사용료가 최저 약 월4만 원 정도로 가장 비쌉니다. 그외 Digital Ocean, Vultr, Linode, Google Cloud 같은 업체들이 있는데 이 업체들은 AWS보다는 저렴합니다. 앞에 나열한 업체를 직통으로 이용하게 되면 서버 환경을 제공하지만 서버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으면 다루기가 어렵습니다.

앞에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서버를 전혀 다룰 줄 모릅니다. 짬내서 겨우 홈페이지나 블로그 한 두 개 운영하면서 서버 공부에 투자할 시간이 없습니다. cloudways는 미국의 글로벌 메이저급 관리형 클라우스 호스팅 서비스 회사로 기존의 복잡하고 어려운 서버의 관리와 사용, 최적화를 누구나 간단하게 해결하도록 만들어주는 솔루션이고 서버를 다루기 위해 따로 공부를 할 필요가 없게 만들어줍니다. cloudways에서는 위에 나열된 5곳의 글로벌 호스팅 업체들 중에서 원하는 곳을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당연히 가장 싼 곳을 고르면 됩니다.

해외 워드프레스 호스팅 중에서는 cloudways가 안정성, 스펙, 속도, 비용을 모두 따져봐도 가장 좋습니다. 개인 이용자 수와 파트너십 기업들이 이를 증명합니다. 개인은 몰라도 회원정보를 저장하는 기업들은 속도와 데이터의 안정성이 생명입니다. 절대 비용적인 메리트만 보고 호스팅 회사를 선택하지 않습니다. 미련한 짓이거든요. 이런 면에서도 cloudways에서는 클라우드 호스팅이 VPS와 비슷하지만 VPS보다 안정성 면에서 더 뛰어나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내가 cloudways를 추천하는 17가지 이유

1. cloudways는 연중무휴 24시간 라이브 채팅 상담을 지원합니다. 응대 속도도 빠릅니다. 일례로 구글 ads.txt를 ftp를 사용해서 서버에 직접 적용하고 설정해야 하는 일이 있었습니다. 물론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해결할 수 있지만 단순한 ads.txt 플러그인임에도 리소스와 속도를 상당히 잡아먹는다는 워드프레스 커뮤니티 내용들을 알게 되었고 플러그인 대신에 서버에 직접 업로드 하는 게 낫다고 판단했습니다. 그러나 ftp를 다룰 줄 몰랐기에 문의를 했는데 등록하는 방법을 알려주었으나 내용을 봐도 이해를 못 하겠다고 했더니 직접 해결해 주었습니다. 아래는 그에 대한 대화 내용입니다. 번역은 간단히 했습니다.

클 – Hi there! This is Haider from Cloudways . How are you doing today? (안녕 난 헤이더야. 뭐 도와줄까?)

나 – hi. I need to insert the Google Ad-Sense ads.txt code into my WordPress website. (애드센스 ads.txt 설정해야 돼.)

나 – Upload the file to the root directory of the site. The root directory of a site is the directory or folder that follows the top-level domain. I have a description, but I don’t know where to find the root directory. Can you help me? (구글 안내문을 봤는데 무슨 말인지 모르겠어. 도와줘.)

클 – Let me guide you, please allow me a quick while. (알았어. 기다려.)

클 – You’re welcome! Yes, you need to upload ads.txt inside public html folder of that WordPress website using SFTP. (SFTP 이용해서 업로드 해.)

클 – Please check: https://support.cloudways.com/how-to-connect-to-your-application-using-sftp/. SFTP is a secure version of FTP. (설치 링크 보내줄게.)

클 – hope that I might have covered your concerns. (해결하길 바라.)

나 – (링크의 글 내용 확인하는중…)

클 – I don’t mean to rush, but the chat has been idle for some time and I am wondering if we are still connected? (채팅창에 아직 있어?)

나 – It’s difficult. Do I need to install and use the filezilla program? (어렵다. 파일질라 써야 되는거야?)

클 – Yes : filezilla (어.)

나 – I’m not sure. I don’t understand. Can’t you do it yourself? (전혀 모르겠다. 네가 좀 해줄래?)

나 – You can’t help it if you’re busy. I’ll figure it out somehow. (만약 바쁘면 할 수 없고.)

클 – Kim. these things are supposed to be done from customer ‘s side but as a one one good will gesture I’ll do that for you.
Please share the file. (이건 네가 해야 되지만 내가 해줄게. 파일 줘.)

나 – (ADS.TXT 파일을 넘겨줬음)

클 – I have added the file : http://i.imgur.com/9oxxxx.png (추가했어. 확인해봐.)

워드프레스 호스팅 추천 cloudways
설치하고 작업 완료된 캡쳐샷 확인 링크를 보내줬습니다. thx Haider 🙂

클 – I hope that I might have answered about your concerns. (됐지?)

클 – It was so nice to have a conversation with you. I will always be glad to help you and so my team. You may contact us any day, any time. (또 모르면 언제든지 물어봐. 도와줄게.)

나 – Is that it? I don’t have to do it? (그럼 내가 할 건 없는거지?)

클 – Yes, I have added the file. (어. 파일 추가했잖아.)

나 – Thank you. I hope you have the luck to win the lottery.^^ (고마워. 복권이나 당첨되길 바라.)

클 – You’re welcome! I wish the same for for you.
상담시간 : (Haider Ali 15:10)
Thank you for chatting with us today. take care, stay home, stay safe, goodbye. (너도. 안전하게 집에 있어. 안녕~)

위의 대화 내용은 전부 번역기 사용해서 복사 후에 채팅창에 붙여넣기 한 것입니다. 저는 영어를 잘 못합니다.

2. 각종 플러그인이나 테마 문제, 서버 오류, 데이터베이스 문제가 생기면 바로바로 해결해줍니다.

3. 애플리케이션 대시보드의 직관성이 간결합니다. IP는 당연히 단독 고유 IP입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서 설명하겠습니다.

4. cloudways의 모든 서버에는 전용 리소스가 할당이 되어 공유 호스팅과는 다르게 확실히 서버나 앱 성능 속도가 빠릅니다. 사용된 최적화 기술은 ThunderStack으로 Varnish cache, Memcached, Apache, Nginx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5. 모든 서버는 SSD로 동작합니다. PHP는 7.3이 기본 제공이며 지금 기준으로 PHP 7.4까지 됩니다. 다른 PHP 버전도 지원합니다.

6. 원클릭만으로 백업과 복구가 쉽고 완벽합니다. 보통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해서 백업과 복구를 하는데 저도 updraft plus 플러그인을 사용했었지만 백업 플러그인 자체도 사이트 로드 속도에 영향을 끼칩니다. cloudways는 백업 플러그인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내가 시간이나 주기를 지정해놓으면 지정한 시간에 서버라면 서버 전체를, 워드프레스면 워드프레스만을, 워드프레스가 아닌 다른 애플리케이션도 자동으로 백업을 합니다. 백업 데이터의 저장기간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복구, 복원도 3번을 해봤는데 짧은 시간에 완벽하게 이루어졌습니다. 물론 지금 즉시 백업도 버튼 하나로 가능합니다.

7. cloudways 자체 CDN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빠른 이미지의 로딩을 위해 다른 CDN을 설치하거나 이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물론 cloudflare같은 타 CDN의 연결도 가능합니다.

8. 직접 개발한 breeze 라는 자체 캐시 플러그인을 지원합니다. 브리즈 캐시 플러그인은 워드프레스 설치 시 기본으로 탑재가 되는데 자체 최적화로 일부 테마에서는 호환이 되지 않는 WP Super Cache, Autoptimize, WP-Rocket같은 캐시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또 브리즈를 사용해 시간마다 자동으로 저장되는 임시 글이나 휴지통 글, 수정 글, 트랙백, 핑백, 스팸댓글을 선택해서 즉시 삭제가 가능하고 기본 GZIP 압축을 지원합니다. HTML, JS, CSS 축소 역시 지원합니다.

9. HTTP/2지원으로 통신속도가 빠르고 PHP-FPM으로 PHP 로딩 시간이 빠릅니다. HTTP/2는 HTTP1.1의 고급 최적화 버전입니다. SERP 순위가 향상되어 서버 응답 시간을 단축시켜 로딩 시간이 줄어듭니다.

10. 자체 방화벽으로 악성 트래픽을 필터링하고 칩입자를 차단하는 기본 보안 시스템이 있기 때문에 굳이 워드펜스 같은 보안 플러그인을 설치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루호스트 사용시 워드펜스를 설치해서 사용했으나 분명히 테마에 오류 문제가 있었고 사이트 로드는 확실히 느려졌습니다. 워드펜스와 젯팩의 조합은 에휴…

11. SSL 인증서는 당연 무료로 제공합니다.

12. 주기적인 보안패치가 시행됩니다. 2단계 추가 서버 보안을 선택할 수 있고 무차별 대입 로그인이나 트래픽 공격에서 안전합니다.

13. 서버의 저장 공간과 대역폭을 내 마음대로 원하는 만큼만 확장할 수 있습니다. 또, 서버의 사용량을 실시간 모니터링 할 수 있습니다.

14. PHP기반의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개발자라면 관리형 클라우드 호스팅 플랫폼을 기반으로 통합, 자동화 개발에 API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5. 가장 좋은 건 장기계약 없이 딱 내가 사용한 만큼만 지불하는 종량제 과금 방식의 요금제입니다. 저는 디지털 오션을 사용하고 트래픽이 아직은 많이 없어 매월 10달러를 내고 있으며 월 10달러는 단일 코어CPU, 메모리 1GB, 대역폭은 1TB, 서버 용량은 SSD 25GB가 제공됩니다. 1년치 결제가 아니고 30일 결제입니다. 물론 1년치 결제도 되지만 종량제라 굳이 년 결제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블루호스트 공유 호스팅 비용이랑 비교해보세요. 몇천 원밖에 차이 안 납니다.

16. 나의 단독 서버 안에서 응용프로그램과 서버를 원하는 만큼 설치하고 복제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도 서버에 무제한으로 설치 가능합니다. 당연히 도메인도 무제한입니다. 내가 낸 서버 요금의 범위 안에서 말입니다.

17. 마이그레이션 서비스를 신청하면 최초 1회 무료지원됩니다.

지금까지 5개월을 사용하면서 문제가 된 적이 없습니다. 해외 서비스라서 영어를 못한다고 겁을 먹을 필요가 없는 시대입니다. 크롬브라우저와 번역기를 사용하면 충분히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차피 처음이고 해외 호스팅을 사용하기로 생각했다면 bluehost, site ground, godaddy, hostgator, dreamhost, ipage, hostinger, cloudways 모두 모르는건 마찬가지입니다.

비용차이가 별로 안 난다면 굳이 공유 호스팅을 쓸 필요가 없습니다. 공유 호스팅 업체가 말하는 무제한이 정말 무제한이라고 생각하시나요? 기업은 손해보는 장사 안합니다. 속도나 리소스 저하없이 무제한이면 vps plan이나 dedicated plan을 운영할 필요가 없지요. 이 정도면 cloudways를 워드프레스 호스팅으로 추천할 이유로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래 사진을 누르면 클라우드웨이스 홈페이지로 연결됩니다. 직접 검색해서 클라우드웨이스 홈페이지로 접속하셔도 되지만 만약 아래 사진을 클릭해서 가입해주시면 제가 약간의 소개비를 받을 수 있습니다. 저 가난해요.ㅋ 그리고 아래에 신청 방법을 적어놨으니 필요하시면 보고 따라 하시면 됩니다. 만약 궁금하신 게 있으시면 댓글 남겨주세요.

cloudways 무료체험 신청방법

가입 버튼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클라우드웨이스에서는 3일간 무료 체험 기간을 제공해줍니다. 체험 기간 안에 결제 연동을 하지 않는다면 3일 뒤에 자동으로 서버는 삭제됩니다. 그리고 유료 결제로 사용할 때 카드 결제가 되지 않으면 이메일로 결제가 안됐다고 통보를 합니다. 이메일은 수시로 확인하시고 등록한 카드의 한도 초과나 잔액부족으로 인한 결제 문제는 없는지 주기적으로 살펴야 합니다. 계속된 통보에도 불구하고 결제가 되지 않으면 서버가 삭제됩니다. 이건 클라우드웨이스 커뮤니터 포럼에서 한 번 논란이 됐던 부분인데 미결제 부분에 대해서 충분히 사전 공지를 했고 추가 기간 내에 결제를 하면 서버의 삭제 없이 유지된다고 통보했으나 당사자가 오랜 시간 휴가를 가서 연락이 되지 않았고 이메일 확인도 안 했으며 카드 결제의 오류 문제를 확인하지 않았기 때문에 발생했던 케이스입니다.

로그인 정보 작성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위의 사진은 체험판 신청 가입 시 나오는 화면입니다. 항목별로 설명합니다. 1번 성과 2번 이름은 영문으로 적습니다. 3번은 로그인 시 사용할 이메일 주소를 적어줍니다. 4번은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8글자 이상, 특수문자, 영문 대문자 하나가 포함되어야 합니다. 5번은 하는 일을 물어보는데 아무거나 선택하세요. 저는 블로거로 선택했습니다. 6번은 매월 호스팅 비용으로 얼마정도 지출하는지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아무 금액이나 선택하세요. 그다음 빨간 네모칸에 동의 체크하고 아래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메일 인증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데이터 센터까지 설정이 끝나면 우측 하단에 LAUNCH NOW를 클릭하세요.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계정 업그레이드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계정 업그레이드 위한 신용카드 등록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신용카드 등록하기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확인과 확대가 가능합니다.

워드프레스를 사용하면서…

저는 도메인은 국내 도메인 업체 말고 해외 도메인 서비스 회사인 namecheap에서 년 1.5달러에 .com 구매해서 연결했고 구입한 도메인은 cloudways 서버에 직접 연결해야 합니다. namecheap이 가장 저렴해서 선택했습니다. 연결 방법과 cloudways UI 설명은 조만간에 포스팅 할 겁니다. 국내 도메인은 이용해본 경험이 없어서 사용하던 국내 도메인을 계속 이용해야 한다면 도메인 제공업체와 클라우드웨이스에 문의해야 합니다. 테마도 속도가 빠른 테마 중에서 이번에는 astra theme가 아닌 themeisle의 neve pro를 구매 적용했습니다. 간편하고 빠릅니다. neve 역시 vanilla javascript 로 만든 테마로 속도에 특화되어 있습니다. neve의 테마 크기는 총 28KB밖에 되지 않고 기본 상태에서 google pagespeed ​​insights 점수는 100점입니다. 하나 눈여겨볼 특징이라면 구글에서 요즘에 밀고 있는 AMP에도 최적화된 테마입니다. 그러나 저는 AMP에 맞춰서 사용하지 않을 겁니다. AMP가 좀 짜증나요.

테마를 꾸밀 때도 elementor page builder, beaver builder, thrive theme, divi builder, siteorigin 같은 유명한 페이지 빌더 플러그인은 하나도 설치하지 않았고 오로지 워드프레스에 기본으로 탑재된 구텐베르크 블록만을 사용해서 작업했습니다. 직접 처음부터 만드는 게 싫다면 테마를 고르신 다음 만들어진 탬플릿을 사용하면 편해요. 요즘 테마들은 다 SEO에 최적화돼서 만들어집니다. 그리고 흔한 이메일 구독 양식 폼 플러그인도 설치하지 않았습니다. 폼 양식부터 모자라거나 필요한 기능은 전부 구텐베르크 페이지 빌더 블록을 찾아서 추가했습니다. 굳이 페이지 빌더를 따로 설치할 필요성을 느끼지도 못했구요.

구텐베르크 페이지 빌더 애드온은 플러그인으로 설치되지만 구텐베르크가 워드프레스 기본 편집기이고 기본 편집기에 자연스럽게 포함되도록 개발했기 때문에 joom united에서 개발한 advanced gutenberg, astra theme를 만드는 brainstorm force의 ultimate addons, godaddy에서 개발한 coblock 모두 속도 저하는 전혀 없다고 발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테마 회사들이 구텐베르크 페이지 빌더의 기능을 개발해서 빠른 속도로 계속 내보내면서 추가 업데이트가 되고 있습니다. 심지어 advanced gutenberg는 필요 없는 기본 블록의 기능 자체를 아예 사용자가 일일이 선택해서 꺼버릴수도 있게 만들어놨습니다. 이런 추세라면 다른 페이지 빌더의 필요성이 줄어들 수도 있어 보이네요. themeisle의 테마에도 테마를 설치할 때 아예 테마 속에 구텐베르크 블록 애드온인 otter를 만들어 테마에 녹여버렸습니다. 현재 다른 페이지 빌더의 기능을 구텐베르크에서 대부분 구현하는데 거의 문제가 없다는 소리입니다.

워드프레스 편집기만 봐도 그렇습니다. 블루호스트 이용 시에는 클래식 에디터만 사용했는데 구텐베르크를 맘먹고 써보니 뭐를 하던 고전 편집기보다 빠르고 편해서 클래식 에디터를 쓰고 싶은 생각이 없어집니다. 구텐베르크로 거의 다 됩니다. 워드프레스에서 업데이트가 잘 돼가고 있기 때문에 앞으로 구텐베르크 블록 편집기를 욕하는 대부분의 이유들은 사라질 거라고 보는 입장입니다.

그래도 나는 클래식 편집기를 계속 쓰고 싶은데 구텐베르크의 일부 기능과 다른 기능들도 이용하고 싶다면 joom united에서 만든 편집기인 wp smart editer나 국내 기업에서 만든 몽9에디터를 사용해 보시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둘 다 무료입니다만 몽9에디터 같은 경우는 추후에 어떻게 될지 잘 모르겠습니다. 사용 중인 테마에 큰 문제가 없다면 어지간해서 오류는 발생하지 않습니다.

테마를 고를 때도 중요하게 생각해야 하는 건 역시 주기적인 업데이트로 보완을 해 주는 테마를 선택해야 문제가 발생해도 대처하기가 쉽습니다. 그래도 예방이 우선이기에 항상 새로운 애플리케이션이나 플러그인을 사용하기 전에 반드시 백업을 해두시길 바랍니다. 몽9에디터는 고전편집기에서만 작동하게 만들어진 페이지와 콘텐츠 제작 빌더로 기능이 아주 다양하고 드래그 앤 드롭 방식으로 많은 걸 쉽게 하도록 만들어졌습니다. 워드프레스 공식 홈페이지에서 몽9에디터 플러그인 설치가 가능하고 몽구9에디터의 기능이나 사용 매뉴얼은 몽9에디터 공식 네이버 블로그에서 확인하세요. 아래 링크는 편의상 걸어드리는 그냥 순수 링크입니다.

[몽9에디터 공식 네이버 블로그 이동하기]
[Joom United WP Smart Editer 이동하기]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