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핑몰 매출 올리는 방법 – 물꼬 트기

쇼핑몰 매출 올리기

뭔가를 사고 싶어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내 상품에 그 사람들을 보내려면 물꼬를 터줘야 한다. 이렇게 물꼬를 터서 사람들이 내 상품의 쏟아져 들어오게 하는 게 먼저다. 그 사람들에게 내 물건에 사라고 설득하는 건 그다음 문제고. 일단 상품을 올리고 물꼬 트기를 먼저 해야 한다. 물꼬 트기는 쇼핑몰 매출 올리기의 기본이다.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키워드

대형 키워드는 사람들이 많이 검색하는 키워드, 소형 키워드는 상대적으로 사람들이 검색을 많이 안 하는 키워드라고 생각해라. 대형 키워드는 월간 조회 수가 만 건 이상, 중형 키워드는 1000건에서 만까지, 소형 키워드는 1000건 이하다. 키워드 조회 수는 웨어이즈포스트에서 검색하거나 네이버 광고 시스템 키워드 도구에서 검색하면 된다. 비즈니스 카테고리에 제가 정리 분석한 네이버 키워드 툴 8가지 비교 포스팅을 참고하세요.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전환율

100명이 내 스토어에 들어왔을 때 한 명이 사면 전환율 1% ,다섯 명이 사면 5%다. 이 전환율은 대략 1%라고 생각하면 된다. 평균적으로 100명이 보면 한 명은 산다는 말이다. 내가 1개 팔고 싶으면 100명이 내 상품을 보게 만들면 되고 열 개 팔고 싶으면 천명이 보게 만들면 된다. 만약 하루에 사람이 천명이 들어왔는데 구매가 1이다? 그럼 전환율이 0.1% 니까 뭔가 문제가 있는 거다. 평균의 10분의 1밖에 안 되니까.

이걸 알게 되면 스스로 상세 페이지에 대해서 공부를 하고 수정을 해야 한다. 다양한 관점에서 상세 페이지를 만들어야 하는데 사람들이 어떤 니즈를 가지고 있는지 알아야 한다. 그리고 상품을 올리기도 전에 완벽하게 상세페이지를 만들려고 하다 보면 고민하다가 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고 그러다 보면 다른 상품을 올릴 때 상세페이지를 만들 생각만 해도 엄두가 안 난다. 물꼬 트기를 통해서 사람들이 내 쇼핑몰에 많이 접속하게 되면 그다음에 빠르게 상세페이지를 수정해도 늦지 않다.

쇼핑몰 매출 올리기

사람이 인터넷에서 물건을 사는 과정

손목 보호대를 예로 들면 네이버에 손목 보호대라고 검색을 한다. 이렇게 특정 상품의 이름으로 검색을 했다는 건 이 상품이 필요하다고 느껴서 사 볼까 하는 생각에 알아보는 것이다. 네이버에 어떤 검색 결과가 나오는지 쭉 살펴보면 모바일 기준으로 파워링크/쇼핑/뷰/뉴스/지식인/이미지/웹사이트 순으로 뜬다. 쇼핑을 먼저 클릭해 보는 사람도 있을 거고 블로그 리뷰를 먼저 보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지식인에 추천 글을 클릭할 수도 있다. 이 모든 과정을 내 상품으로 가는 물꼬를 터 주면 된다. 그러니까 모든 검색 결과 탭에 내 스토어가 뜨게 만들어야 한다.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카페

어떤 탭의 어떤 키워드를 타게팅 해야 가장 돈이 적게 들고 효율적으로 물꼬 트기를 할 수 있을까? 카페는 키워드가 대형이냐 소형이냐에 따라서 상위 노출 난이도가 결정되는 게 아니라 상위 노출되고 있는 카페에 가입을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따라 난이도가 달라진다. 일단 가입했다고 가정하고 손목 보호대를 검색했을 때 상위에 노출된 카페 글에 내 상품의 추천하는 댓글을 단다.

손목 보호대를 사려는 사람은 ‘손목 보호대 종류 질문이요.’라는 글을 클릭해 볼 확률이 높다. 그리고 댓글들을 쭉 읽어보고 하나하나 검색해 볼 것이다. 그 댓글에 내 상품을 추천한다. 이때 ‘소재가 정말 좋고 착용감이 편하고 가격도 싸요.’ 이렇게 적으면 누가 봐도 신뢰가 안 간다. 다른 사람이 쓴 댓글을 쭉 보다 보면 “어 이건 나도 설득 되는데?” 하고 마음이 움직이는 댓글들이 분명 있는데 그걸 응용해서 적어라. 거짓말하라는 게 아니라 내 상품의 장점을 표현하는 방식을 다르게 하라는 의미다. 카페는 이것만 해도 효과는 충분하다.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체험단

중소형 키워드 정도는 리뷰 쉐어 같은 곳에서 체험단을 뿌리면 된다. 인당 5000원에 할 수 있고 재택형은 물건만 지급해 도 신청이 잘 들어온다. 이런 체험단으로는 사실 대형 키워드 상위 노출은 어렵고 중소형 키워드 상위 노출이 목적이다. 크몽에서도 할 수 있다. 지원한 블로거 중 체험단에 선정할 때는 두 가지만 보면 되는데 첫 번째는 지원한 블로그 성격이 내가 팔려는 상품의 성격과 맞는지 확인해야 한다.

손목 보호대니까 스포츠나 건강용품 리뷰 위주로 하는 블로그가 좋다. 적어도 상품 리뷰를 전문으로 하는 블로거여야 한다. 생뚱맞게 맛집만 주로 하는 블로그라면 일단은 제외하라. 두번째는 지원한 블로그의 글 중 하나를 골라서 제목에 적은 키워드를 네이버에 검색해본다. 그리고 그게 몇 위 정도에 포스팅이 노출되는지 체크해라. 상위 3,4위에 있으면 좋고, 적어도 1 페이지에는 나와 줘야 한다. 이건 블로거가 상위 노출하는 법을 어느 정도 알고 있다는 뜻이기에 이런 블로거를 선택해야 내 상품도 상위에 뜰 확률이 높아진다.

쇼핑몰 매출 올리기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파워 콘텐츠

또 하나 쉽게 상위 노출 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파워 콘텐츠다. 이건 모든 키워드에 다 할 수 있는 건 아니고 파워 콘텐츠가 되는 키워드들이 있다. 되는 키워드인지 확인하고 내 블로그에 직접 글을 쓴 다음에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파워 콘텐츠 등록을 하면 클릭당 얼마를 주고 노출시킬 수 있다. 최저 클릭당 70원부터 시작이다. 가장 좋은 건 자체 최적화 블로그를 키우는 거지만 시간이 오래 걸리고 공부와 실습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안 그래도 할 거 많은 초보에게는 추천하지 않는다.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지식 in

지식인은 검색했을 때 첫 페이지에 뜨는 질문 글에 내 상품을 추천하는 답변을 달면 된다. 내 상품 설명보다는 질문자에게 정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자세하게 써야 한다. 사진을 넣으면 광고 같은 느낌을 주긴 하지만 시선을 사로잡기도 하기 때문에 적절하게 넣어주는 것도 좋다. 이때 피해야 하는 건 카페랑 똑같은데 ‘소재가 정말 좋고 착용감이 편하고 가격도 싸요.->링크’ 이런 거 하지 마라. 질문자가 물어보는 답변에 충실하게 적어줘야 한다.

‘그림 그리는 데 지장 없고 찬 듯 안 찬 듯한 손목 보호대 추천해 주세요.’ 라는 질문에 저도 그림 전공을 했는데~로 시작해서 얇고 답답함이 없는 보호대라고 충실히 대답을 먼저 한 후에 상품 링크를 꽂아 넣는다. 그리고 지식인 > 답변하기 > 관심 키워드에 손목 보호대 관련 키워드를 등록해 놓으면 답변하기 란에 그 키워드가 포함된 글이 뜨는데 거기에 답변을 계속하라. 질문하는 사람이 내 잠재 고객일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시간 날 때마다 하는 걸 추천한다.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쇼핑 광고

쇼핑 광고는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광고다. 내 상품이 잘 노출되고 있으면 쇼핑 광고를 할 필요가 없지만 그렇지 않을 경우에는 쇼핑 광고를 하는 것을 고려해라. 쇼핑 광고는 광고라고 적혀있는 란을 말한다. 보통 상단 첫 번째 두 번째에 뜬다. 근데 이건 키워드 광고와 다르게 내 상품에 천개 만개씩 무한대로 키워드를 걸기가 어렵다. 그래서 소형 키워드보다는 중형 키워드 위주로 넣어 주는 게 좋다.

예를 들어서 손목 보호대, 압박, 리프팅, 요가, 필라테스, 헬스, 스트랩, 사무직, 손목 아대 등등 다 넣고 싶어도 25자 까지밖에 못 넣는다. 만약에 내가 넣고 싶은 키워드가 많다면 광고 그룹을 하나 더 만들어서 거기에 똑같은 상품을 등록하고 넣고 싶은 키워드를 더 넣어라. 네이버 쇼핑 검색할 때 5페이지 이상 검색하시는 분은 별로 없기 때문에 적어도 5페이지 안에는 뜨도록 입찰가를 정한다. 입찰가 적고 네이버 쇼핑에서 몇 위에 뜨나 확인하고 노가다인 이 과정을 반복해야 한다.

쇼핑몰 매출 올리기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파워 링크

파워링크는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등록할 수 있는 광고다. 파워링크가 비싸다고 알고 있는데 잘만 활용하면 효율이 좋다. (정다르크님은 키워드를 4만 6천 개 정도 깔았는데 그중에 4만 5천 개 는 모두 소형 키워드다. 한 달 동안 462 원으로 22만 원, 3만 원으로 59만 원, 11만 원으로 106만 원 의 매출을 냈는데 효율이 꽤 좋음.) 파워링크는 스토어에 상품이 몇 개 없을 때는 크게 추천하지 않지만 광고하고 있는 경쟁사들보다 내가 경쟁력이 있어 보일 때는 해도 된다. 뜨는 화면을 한번 비교해봐라. 이때 네이버 검색 결과에서 바로 클릭하면 경쟁사의 광고비가 나가고 어뷰징으로 경고를 받을 수도 있으니까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봐야 한다. 키워드를 먼저 등록한 다음에 노출현황 보기에서 보면 된다. 클릭해서 뜬 경쟁사의 사이트가 생각보다 경쟁력이 없다면 10위쯤에 자신의 사이트의 끼워 넣어라.

10위에 넣는 이유는 순위가 올라갈수록 클릭당 내가 지불해야 하는 광고비가 비싸기 때문이다. 만약 10위가 클릭당 100원이라면 1위는 클릭당 500원 이런 식이다. 대신 10위보다는 1위를 사람들이 많이 클릭한다. 하지만 그 클릭이 구매로 이어지지 않으면 광고 비만 지출하는 셈이 되기 때문에 일단은 10위 정도로 시작해보고 광고비 대비 잘 팔리면 점점 순위를 올리면 된다. 그런데 만약에 나보다 더 좋고 가격이 싼 제품들이 내가 봐도 내 것보단 저걸 사고 싶다는 생각이 든다면 그 키워드로는 파워링크를 하지 마라. 내 상품이 경쟁력이 있어질 만한 키워드를 찾아서 거기에 파워 링크를 걸어야 한다.

그리고 광고비가 70원짜리인 초소형 키워드는 천개 이상 깔아 놓는 걸 추천한다. 많다고 생각되지만 하다 보면 노하우가 생긴다. 키워드 뒤에 추천이나 파는 곳을 붙여보라. ‘손목 보호대 파는 곳’ 이런 식으로 특정 단어를 앞뒤로 붙여 보면 소형 키워드를 많이 찾을 수 있다. 참고로 지마켓처럼 오픈마켓이 상위에 뜨는 경우는 오픈마켓에 내 상품을 올리면 된다. 그럼 파워 링크를 클릭했을 때 지마켓에 올려져 있는 내 상품이 뜬다. 물론 여기에서도 상위 노출이 되려면 지마켓 내에서 광고비를 지출해야 한다. 그래도 파워링크보다는 저렴한 편이다.

파워 링크랑 쇼핑 광고는 유료 광고이기 때문에 광고 효율을 위해서는 객단가와 마진이 어느 정도 높은 상품만 진행하는 게 좋다. 요즘 웬만한 파워링크는 클릭당 300원이 훌쩍 넘는데 이걸로 100 클릭을 받으려면 3만 원이 든다. 3만 원 써서 얼마짜리를 팔아야 나한테 남을까 생각해보라. 클릭당 70원의 키워드라 해도 100클릭을 받으면 7000원이다. 평균 전환율 1% 로 가정하면 100명 접속해서 한 명이 사는 거니까 7천 원은 써야 내 물건을 산다. 근데 마진에 7천 원인 상품을 그렇게 팔면 당연히 안 된다. 포장비, 인건비, 세금 등 기타 부대비용까지 하면 손해 보고 파는 꼴이 되니까.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뉴스기사

일반인도 돈만 내면 온라인 신문사의 뉴스를 낼 수 있다. 요즘은 다음 포털에 노출되는 뉴스는 3만 원, 네이버는 6만 원 정도 된다. 이때는 상호나 상품명을 넣을 수 있다. 만약에 무료로 하려면 정보성 기사를 잘 써서 기자들의 메일을 수집한 다음에 기사를 작성해서 기자들에게 메일을 쫙 뿌리면 된다. 보통 오전 마감이 9시 정도니까 그전에 딱 도착하도록 보내라. 될지 안될지는 모르지만 무료니까 시도해볼 가치는 있다. 대신 무료 기사는 홍보성이 짙으면 기사를 잘 안 띄워준다. 정보성 글에 내 상품을 녹여서 써라.

예를 들어서 (제목 : 통증 유형별 손목 보호대의 종류. 내용은 A형 손목 보호대 : 컴퓨터, 휴대폰을 자주 해서 아프다면 A형을 써라. B형 손목 보호대 : 헬스 등 운동할 때 손목 통증이 있다면 B형을 써라.) 라고 작성을 한다. 그런 다음에 A 형 손목 보호대 를 검색했을 때 내 상품이 뜨도록 해 놓으면 된다. 뉴스는 직접적인 판매보다는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도구로 이용해라.

쇼핑몰 매출 올리기

쇼핑몰 매출 올리는 물꼬 트기 – 정리

블로그 포스팅할 때 제목, 이미지, 이미지 설명에 원하는 키워드를 넣고 고화질 사진을 올려주면 된다. 그리고 내용에도 그 사진에 대한 설명을 적어 주는 게 좋다. 동영상도 마찬가지다. 체험단 할 때 동영상 포함으로 조건을 걸어도 좋다. 그리고 클릭을 유도하려면 상품 사진보다는 착용 사진을 올려야 한다. 앞에 말씀드린 탭들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크게 중요한 탭은 아니니까 참고만 하라. 만약 내가 입점하기 어려운 곳이나 자사몰들만 있다면 웹사이트는 패스해도 된다. 자사몰은 SEO를 잘 세팅해서 상위에 띄워라. 가장 중요한 건 꼭 통계를 확인해야 된다. 고객이 어떤 경로로 내 스토어에 들어왔고 어떤 경로에서 가장 구매 전환이 많이 일어났는지 알아야 거기에 더 집중할 수 있다.

파워링크, 쇼핑, 검색광고는 네이버 광고센터에서 자세히 볼 수 있고 전환율보다는 전환당 비용을 봐야 한다. 마진이 2만 원 남는데 전환당 비용이 2만 원 발생하면 굳이 광고까지 돌려서 팔 필요가 없다. 아무리 전환율이 5% 10% 높다고 해도 말이다. 전환율보다는 전환당 비용을 기준으로 광고를 하라. 유료 광고 말고 블로그나 카페 등의 유입은 스마트 스토어 센터의 통계 메뉴에서 반드시 확인하라.

이외에도 여러 방법들이 있지만 일단 이것만 해도 며칠은 걸린다. 왜냐하면 한 키워드 작업이 끝났다고 끝이 아니라 손목 보호대 추천, 손목 통증 보호대, 손목 터널 증후군 보호대 등등 키워드 별로 작업해야 한다. 이렇게 했는데도 유입이 없다면 내가 쓴 물꼬 트기 글이 별로 설득력이 없는 것이니 글을 수정하라. 만약에 유입이 됐는데도 상품이 하나도 안 팔린다면 내 상세페이지가 설득력이 부족한 것이기 때문에 상세페이지를 다시 수정해야 한다. 나만의 생각으로 사람들이 상세페이지를 잘 안 본다고 생각하고 소홀히 하면 안 된다. 상세페이지는 계속 수정과 업데이트를 하는 습관을 만들어라.

5 1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