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부가세 신고

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

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하기

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 – 판매를 위한 상품을 매입하는 경우는 매월 말 거래처로부터 전자세금계산서(혹은 계산서)를 전달받게 될 텐데요. 이 계산서를 토대로 장부에 기장을 하면 되니 정말 간단합니다. ‘상품매입’ 계정을 이용하여, 세금계산서 일자와 공급업체의 사업자등록번호, 금액 등을 잘 보고 입력해주면 되니까요. (아래 사진)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보기와 확대가 가능합니다.

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 – 매출의 경우는 여러 경우가 있어 조금 복잡합니다. 우선 오픈마켓을 이용해 상품을 판매하는 경우는 판매채널에 따라 수수료, 정산 일자 등의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이 부분은 오픈마켓 별로 별도로 빼서 다루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두 가지 경우의 매출 기장 방법을 이야기해보겠습니다.

그 중 첫 번째가 오프라인 거래로 현금으로 상품 대금을 지급받고, 세금계산서 혹은 현금영수증을 발행해 준 경우인데요, 이 경우 직접 발행해 준 현금영수증 또는 세금계산서라는 적격증빙이 있기 때문에, ‘상품 매출’ 계정을 이용해 상품 매입의 경우와 똑같이 처리해 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

상품매출 기장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보기와 확대가 가능합니다.

두 번째는 오프라인 카드 결제 후 기장하는 방법입니다.
요즘은 카드 단말기 없이도 카드 결제가 가능한 수단들이 많이 있는데 저희는 페이앱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카드 결제 후 7일~10일 정도 후에 카드 수수료를 제외한 금액이 정산되는 방식입니다. 카드 수수료에 대해서 월 말에 세금계산서가 발행이 되고, 이 경우 3단계를 거칩니다.

1단계- 카드 결제일에 상품 매출을 기장(상품 매출/외상매출금)

2단계- 수수료 제외한 매출금액 정산일에 외상매출금 받은 내용을 기장(외상매출금/통장)

3단계- 수수료에 대한 계산서 발행일에 기장(남은 외상매출금과 지급수수료 상계처리)

저희의 경우 복잡하기도 하고, 조금 더 간편하게 하기 위해 판매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가 발행되는 시점에 2단계와 3단계를 한 번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① 카드 결제일 – 누구에게 : 불특정 다수가 고객이 되기 때문에 ‘오프(일반 고객)’이라는 거래처를 만들었습니다.
– ‘상품 매출’ 항목을 사용하며, 아직 매출금액을 정산 받지 못했기 때문에 ‘외상(외상매출금)’에 금액을 넣어주었습니다. (아래 사진)

카드 결제일 기장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보기와 확대가 가능합니다.

② 수수료에 대한 세금계산서 발행일
‘외상 매출대금(외상매출금) 받기’ 계정을 이용하며, 실제 통장으로 지급받은 금액과 계산서로 받은 수수료와 수수료에 해당하는 부가세대급금을 넣어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

매출정산 지급수수료 입력

클릭하면 원본이미지 보기와 확대가 가능합니다.

상품매입매출 장부기장
망할놈의 세금신고…한국은 과세 체계가 너무 복잡합니다. 좀 단순하게 줄여줬으면 좋겠습니다. ㅜㅜ

이번에는 간단한 매입과 매출 기장 방법만 알아보았고요, 오픈마켓 별 매출정산부터는 약간 복잡.. 머리를 좀 써야 합니다. 그래도 오늘 수수료가 있는 매출에 대해서 간 보기를 했으니 익숙해지기만 하면 어렵지 않을 겁니다. 엄밀히 따지면 통장에 매출금액이 정산될 때마다 그때그때 하는 것이 좋으나 주문 결제 건건이 하기는 손도 많이 가고 어려우니.. 저희는 월 말에 몰아서 기장하는 걸로 하겠습니다.

[오픈마켓 부가세 신고 연이어 보러가기]

[국세청 블로그 부가가치세]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