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복식부기 의무자 직접해봅시다 ft. 이지키핑

복식부기 의무자 이지키핑

[사진 depositphotos 파란색과 노란색 배경에 카드의 만든 단어 ‘세금’의 상위 뷰 – null]

복식부기 의무자의 혼자서 직접하는 복식부기. 이지키핑 가격과 지급수수료 비용처리

먼저 우리는 이지키핑 사용자지만 이지키핑에서 1원도 안 받습니다. 소개하면 포인트나 적립금을 주던지 할인이라도 좀 해주면 좋겠습니다. 그럴 일이 생길라나 모르겠지만…ㅋ

사업이나 장사를 하면서 외부에 기장을 맡기지 않고 셀프로 기장을 하려면 대부분은 회계적인 개념들을 배워야 할 수 있다고 생각하실 거에요. 자산, 자본, 부채, 차변, 대변 등 일상생활 속에서는 거의 들어보지 못한 개념들이 많아서 어렵게 느껴지고 아예 셀프 기장은 엄두도 못 내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복식부기 의무자는 복식부기를 해야 하는데 이 복식부기라는 것 자체를 해본 적이 없기 때문에 어렵거든요. 그래서 보통 세무사에게 맡기지만 매출이 적은 경우는 기장 비용이 부담되는 게 사실입니다.

또한, 매출액이 적은 사업자는 세무사 입장에서는 돈이 많이 되지 않아서 대충 처리를 해 주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래서 세무기장대리가 이래저래 말이 많이 나오는 게 사실입니다. 작은 금액의 의뢰라도 할 수 있는 한 최대로 쥐어짜서 의뢰자의 세금을 절약해 주는 진정한 프로페셔널 세무사를 만나면 정말 좋을 텐데 그런 세무사 찾기가 쉽지 않습니다. 제 거래처 사장님의 올해 종소세 결과를 이번에 봤는데 대박이라는 소리가 나올 정도니 세무사만 잘 만난다면 정말로 기장료가 아깝지 않습니다. 사업하시는 분들이 세무사를 자주 바꾸는 이유입니다.

[이지키핑 홈페이지 바로가기]

그래서 우리는 매출이 높아져서 더 이상 감당 못하는 경우가 생기기 전까지는 무조건 복식부기 의무자가 아님에도 불구하고 직접 복식부기를 하기로 했습니다. 모르는 건 세무지식까지 직접 찾아서요. 내가 아예 모르고 시작부터 기장대리 맡기는 거보다 처음에는 좀 어렵고 힘들어도 매출이 작을 때는 직접 해 보는 게 나중에 세무사를 고를 때도 분명히 도움이 될 거라고 생각합니다. 투자금만 받아서 장사든 사업이든 하다가 망하는 가장 큰 이유가 내가 직접 돌아가는 과정을 꿰고 있어야 하는데 이 과정을 생략해버리고 그저 돈이 있으니 직원 채용해서 일시키다가 투자금을 전부 까먹고 나면 막상 내가 아는 게 거의 없으므로 어디서부터 수습해야 하는지 몰라서 망해버리는 테크트리를 탄다고 배웠거든요.

복식부기 의무자 이지키핑
아…머리가 아파옵니다.

인터넷 쇼핑몰 개인사업자로 복식기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셀프기장을 하는 이유는 한 눈에 돈의 흐름을 알 수 있다는 것도 있지만 가장 큰 것이 절세와 비용절감이에요. 우리는 아직 매출금액이 크지 않아 간편장부기록 후 단순경비율 신고를 할 수 있지만 복식기장을 하면 100만원 한도내에서 20%의 세금절감을 더 할 수 있습니다. 20%가 어디인가요. 세금은 어떻게든 덜 내야 합니다.

[같이보면 좋은 단순경비율 장부기장 보러가기]

사진을 클릭하면 전체 이미지가 보입니다.

저의 경우, 출산 전에 회사에서 회계업무에 살포시 발을 담갔었기 때문에 어느 정도 개념을 가지고 있기는 했지만 막상 혼자 모든 것을 꾸려가려니 막막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사용하고 있는 회계 프로그램인 이지키핑은 어려운 용어들을 배제하고,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용어들로 쉽게 접할 수 있어서 회계를 모르는 왕초보도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물론 일반회계 프로그램이나 ERP에 익숙해져 있는 분들은 흔히 말하는 차변, 대변이라는 단어 자체를 이지키핑에서는 찾을 수가 없기에 기존 프로그램들이 더 쉬울 수도 있습니다. 검색해보면 복식부기 의무자를 위한 여러 가지 셀프 기장 프로그램들이 있는데 가라로 된다고 하거나 추가금을 내야 따로 복식부기를 해주는 것들 말고 정말 확실하고 정확하게 복식부기가 되는가가 가장 중요했습니다. 이지키핑은 100% 복식부기가 된다고 확답을 들어서 선택하게 됐습니다.

또 한 가지 장점은 웹 기반이라서 별도의 프로그램을 컴퓨터에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겁니다. 인터넷만 되면 언제든 기록과 조회가 가능하지만 인터넷 환경이 느릴 경우에는 로딩 시간이 길어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사용하면서 모르는 부분은 이지키핑 홈페이지 고객지원창에서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나 ‘자주 하시는 질문’에서 검색해보거나 글을 남겨 물어볼 수 있습니다. 제가 좀 놀랜 건 셀프기장을 하려는 복식부기 의무자분들이 의외로 많아서 활성화가 잘 되어 있고 정보도 많다는 점입니다. 그러나 사람마다 상황이 다르기 때문에 항상 2% 정도는 찾지못하거나 정보가 부족한 게 생기고 그 2% 때문에 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시행착오의 기록을 남기는 게 아닐까요.

중요한 건 가격인데요 이지키핑은 연 단위 결제가 가능하고, 1년마다 갱신을 하게 되어 있으며 사용료는 부가세 포함 1년 33만 원입니다. (법인사업자는 44만 원이에요.) 한 달에 27,500원꼴이며 보유하고 있는 신용카드에 따라 개월 수의 차이가 있지만 무이자 할부도 가능합니다. 현금으로 결제하면 세금계산서로, 신용카드는 매입지출 영수증을 증빙으로 비용처리를 할 수 있습니다. 계약기간은 우리의 경우에는 당해 7월부터 다음 해 6월 말로 되어 있는데 예를 들어, 만일 2020년 2월에 사업을 개시하였고, 이번 7월에 이지키핑 사용을 시작하려고 한다면 2월분부터 기장할 수 있도록 계약기간 변경이 가능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전체 이미지가 보입니다.

복식부기 의무자 이지키핑 사용료 기장하기

이번 포스팅에서는 결제한 이지키핑의 1년 사용료를 기장하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장을 하려면 적격증빙 (결제 내역, 영수증)이 필요합니다. 카드사 홈페이지나 어플, 사업자등록카드라면 홈택스에서도 조회가 가능하며, 이지키핑에서 결제한 영수증은 ‘이지키핑>기업선택>결제내역’ 에서 확인 및 출력이 가능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전체 이미지가 보입니다.

활동 기록 기본 화면의 입력해야 할 부분에서 언제, 누구에게, 무엇을, 부가세 증빙, 활동, 자원, 메모란을 입력을 하고 저장을 하면 되는데요 영수증의 거래 일시, 공급자명, 사업자등록번호, 결제금액(과세/부가세)을 참고하여 기록을 하면 됩니다.

① 언제 – 보통 영수증의 날짜나 계산서 날짜를 입력하면 되고, 잘 기억이 나지 않을 경우, 해당 월 의 월 말로 입력을 하시면 됩니다.

② 누구에게 – 거래처 명의 일부만 입력하면 조회가 되는데, 조회가 되지 않을 경우는 거래처 등록을 해야 합니다. 거래처 등록은 ‘환경설정>거래처 관리> +새로운 데이터 삽입’에서 가능하며, 거래처명과 대표자명만 있으면 등록이 가능합니다. 사업자등록번호는 부가세 신고 시에 아주 중요한 사항이므로 필요한 경우에는 정확하게 입력을 해야 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전체 이미지가 보입니다.

③ 무엇을 – 기록할 부분의 항목을 정하여 입력합니다. 이지키핑 사용료는 지급수수료 항목으로 기록하였으며, 서버나 도메인의 사용비용, 택배비, 은행 송금수수료, 우편료, 서류 발급비용 등이 지급수수료에 해당됩니다. 기록항목을 잘 모를 경우 ‘무엇이든 물어보세요’나 ‘자주 하시는 질문’에서 검색 또는 문의하면 되고, 일반 검색창에서 ‘우편료 계정 항목’ 이런 식으로 검색하셔도 됩니다.

④ 부가세 증빙 – 적격증빙의 종류에 따라 세금계산서, 전자세금계산서, 카드 영수증, 현금영수증 등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⑤ 활동과 자원 – ‘무엇을’에 입력한 항목에 따라 저절로 나타나게 되고, 자원의 총 금액을 입력하면 활동 부분의 지급수수료와 부가세 대급금에 금액이 저절로 입력됩니다. 활동과 자원 중 어느 것을 먼저 입력해도 상관은 없지만 자원을 먼저 입력하는 이유는 부가세 끝 단위 수정이 가능하기 때문으로 이 부분은 이후 포스팅에서 상세하게 다룰 예정입니다.

⑥ 메모 – 기록 완료한 활동들을 조회할 때 보이는 내용으로 한눈에 알기 쉽도록 자유롭게 기록하면 됩니다. 기록한 내용은 언제든 수정이 가능하며, 기록 조회 탭에서 조회 및 수정, 삭제가 가능합니다.

사진을 클릭하면 전체 이미지가 보입니다.

이렇게 하나씩 하다 보면 나중에 복식부기 의무자가 됐을 때 더 편해질 거에요. 모든 건 비용이나 공제를 어디까지 처리하고 최대한 받을 수 있는지가 포인트고 이게 세무사분들의 중요한 노하우이기도 하죠. 다음 포스팅부터는 쇼핑몰을 운영하며 실제 발생하는 매입(비용 포함) 및 매출에 대하여 나눠서 끄적거릴 계획입니다. 셀프기장 하려는 복식부기 의무자와 아닌 분들 모두 돈 많이 버시길 바랍니다.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