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7가지

구글 키워드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은 네이버만큼이나 종류가 상당히 많습니다. 그러나 조금 다른 점이 있는데 단지 키워드 리서치 목적으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구글 SEO 관련 기능까지 같이 포함되는 경우가 거의 대부분입니다. 구글에 노출되는 것 자체가 쉽지 않지만 외국 유저들도 검색포털에 상위 노출이 가장 큰 목표인 건 우리와 똑같습니다. 외국은 구독 추세로 가는 경우가 많아서 무료로 사용 가능한 툴들이 많지 않습니다.

무료 구글 키워드 툴로 유명한 우버서제스트 [Ubersuggest] 같은 경우 개인 기준 월35,999 원의 유료로 전환했습니다. 이제 무료로는 사용할 수 있는 도구들이 많지 않습니다. 그러나 구글이 타겟이라면 노가다를 줄이기 위해서 어쩔 수 없이 써야 합니다. 본문에서는 한국어 리서치가 가능한 툴 중에서 쓸만한 것들만 추렸습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는 기본 중의 기본이고 워낙 유명해서 정보가 많기 때문에 본문에서는 다루지 않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1.Answer the Public

[Answer the Public 홈페이지]

Answer the Public은 검색 결과를 시각화 시켜서 독특하게 결과 값을 표현합니다. 키워드의 리서치 결과는 이미지 파일로 다운로드 가능하고 검색어에 대한 모든 데이터는 csv 파일로 다운로드해서 엑셀로 열어볼 수 있습니다. 검색 결과는 누가, 언제, 어디서, 무엇을, 어떻게, 왜로 나눠서 키워드를 분석해 줍니다. 이 결과는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의 목적이 무엇인지 혹은 의도가 무엇인지 정확히 파악이 가능하게 해줍니다. 의도를 알 수 있다면 키워드의 적용은 한결 쉬워질 수 있습니다.

  • 키워드를 누르면 구글 검색결과로 넘어가고 페이지의 순위와 누가 어떤 콘텐츠를 가지고 있는지 확인 가능.
  • 두 가지 다른 국가의 언어로 비교 검색 가능.
  • 기간별 비교도 가능하며 월별 키워드 볼륨데이터와 cpc가격 확인 가능.
  • seo기능보다 키워드 리서치에 더 중점을 둠.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Answer the Public

재난지원금 이라는 키워드를 넣고 하단에 국가를 한국으로 변경합니다. 언어는 영어로 되어 있는데 무시해도 됩니다. 프로버전을 구입해야 세부적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Answer-the-Public
Answer-the-Public
Answer-the-Public

목적별로 검색어를 분류해주는 기능이 아주 뛰어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Answer the Public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Answer the Public

알파벳 순서로 관련된 키워드를 모조리 나열해줍니다. A부터Z까지 모두 검색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Answer the Public

위에 빨간 동그라미를 보시면 진한 색상일수록 검색량과 연관성이 높은 키워드를 나타냅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Answer the Public

무료 버전은 일일 검색량에 제한이 있습니다. 구독료는 매월 결제와 연간 결제로 구분되고 연간 결제가 좀 더 저렴해집니다. 구독료는 저렴한 가격이 아닙니다. 그 이유는 보통의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들이 SEO 관련 기능까지 포함해서 제공하는데 구독료가 비슷하거나 더 저렴한 곳도 있거든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2.Soovle

[Soovle 바로가기]

Soovle은 무료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구글만이 아니라 키워드를 한 번에 여러 검색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를 검색하면 하나의 화면에 구글, 아마존, 위키피디아, 야후, 빙, 이베이, 유튜브까지 검색한 키워드를 포함한 검색량이 높은 자동완성 연관 검색어가 출력이 됩니다. 한 번에 여러 곳을 간단하게 서치하기에 정말 편리합니다. 서치된 검색어를 클릭하면 해당 사이트의 검색 결과 화면을 바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키워드별 cpc나 볼륨 데이터는 확인할 수 없지만 자신이 서치한 검색어에 대한 성향을 빠르게 파악하고 비교하기에는 최선입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메인화면입니다. 심플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재난지원금으로 검색해봤습니다. 각 검색 사이트별로 가장 검색량이 높은 키워드 순서로 출력이 됩니다. 외국 사이트지만 네이버와 다음이 없는 게 아쉽네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3.Ubersuggest

[Ubersuggest 바로가기]

구글 키워드 seo 도구로 유명한 Ubersuggest입니다. 무료 툴이지만 기능은 정말 사용하기 부족함이 없었습니다. 그러나 얼마 전부터 유료로 전환이 되었습니다. 이제 하루에 키워드는 5번만 검색이 가능합니다. 다시 사용하려면 24시간이 지나야 하고요. 웹사이트 seo 분석도 하루에 1회밖에 안됩니다. 아쉬워하는 분들이 정말 많을 것 같습니다. 예전에 리캡챠가 자꾸 떠서 이거에 대한 문의를 했는데 서버 트래픽 보호를 위해 어쩔 수 없지만 이걸 개선하는 작업 중에 있으며 개선 후에는 원활한 이용을 위해 변동 사항이 있을 거라고 했는데 무료에서는 횟수에 제한을 두고 리캡챠를 없애는 대신 유료로 전환하는 방식을 선택한 것 같습니다.

우버서제스트는 구글 계정으로만 로그인을 해야 하고 구글 외에 다른 로그인은 지원하지 않으며 앞으로 지원할 계획도 없다고 밝혔습니다. 우버가 무료라서 사용량이 많은 이유도 있지만 우버서제스트 최고의 장점은 사용하기가 정말 쉽고 편리하기 때문에 인기가 많은 툴이고 키워드 리서치도 그렇지만 seo 도구 측면에서도 아주 쓸만하고 정확도가 높습니다. 지금 저는 우버와 kparser 중에서 어떤 걸 사용할지 아직 선택을 못했습니다. 궁금한 내용이 있어서 kparser에 문의를 했지만 아직 답변이 오지 않았거든요. 답변 문의는 우버가 빠르긴 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우버는 키워드 실시간 변동량 확인, 연관 키워드 분석, 키워드 난이도 측정, 콘텐츠 아이디어 제공, 글의 유입량을 늘리기 위한 A/B 테스트, 추천 키워드 제안, 해당 검색어에 대한 상위 사이트의 링크와 평판, 도메인 점수를 확인 가능하고, 경쟁 업체의 유입 키워드 분석, 경쟁 업체의 과거 유입 데이터 분석, 내가 타깃을 잡은 키워드의 추적, 자신의 웹사이트와 모바일에서의 순위 추적과 나의 웹사이트 seo 분석을 통해 seo 점수를 확인하고 그에 대한 결과 보고서를 중요한 순으로 알려주어 문제점을 확인해 사이트를 개선 가능하게 만들어줍니다. 개인 구독으로 결제를 하면 5개의 웹사이트까지 등록할 수 있습니다. 사용법을 모르시는 분들은 요청이 있을 경우에 댓글로 남겨주시면 따로 포스팅을 해드리겠습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그래도 KWFINDER보다는 싸네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4.kwfinder

[KWFINDER 바로가기]

제가 유료 결제 후 한 달간 사용했었던 kwfinder입니다. 아마 사용하시는 분들이 꽤 있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 여기도 키워드 조회, 적절한 키워드의 제안, 키워드 볼륨 량, CPC 단가, 키워드의 난이도, 연관 키워드의 분석, 경쟁 업체의 키워드 확인, 키워드 추적 기능, 사이트 조회와 SERP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것도 사용하기에는 우버서제스트만큼 쉽고 직관적입니다. 이건 키워드에 좀 더 특화가 되어 있는데 검색 데이터의 양은 우버보다 좀 더 많습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그러나 제가 이걸 더 이상 사용하지 않은 이유는 처음 시작할 때 필요한 키워드 관련 기능을 제외하고는 나머지 기능을 사용하는 데 데이터를 얻기가 어려웠습니다. 사이트 체거 같은 경우는 아예 데이터 수집 자체가 안됩니다. 사이트 순위부터 노출까지 전부 다요. 기간이 어느 정도 지나고 구글에서의 사이트맵과 색인이 전부 반영이 된 뒤에 애널리틱스에서 결과 데이터가 쌓이는 시점 즉, 트래픽이 생겨야 제대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건 당연한 결과긴 하지만 적지 않은 비용을 지불하고 기능을 50%만 쓸 수 있다면 고민할 수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키워드 작업만 하기에는 우버가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처음에 가입하면 무료로 10일간 사용해볼 수 있으니 궁금하시면 가입해서 무료로 먼저 써보시고 결정하는 걸 권장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그리고 가격인데 우버의 경우는 월 35,999 원이고 원화 가격입니다. 그러나 KWFINDER는 월 구독료가 49달러입니다. 지금 환율인 1227.40원을 적용하면 60,143원입니다. 월 29.90달러라고 하는데 그건 1년 치를 전부 결제했을 때 적용되는 월금액이 29.90달러라는 이야기입니다. 외국 블로거도 어필리에이트 때문에 정보를 숨겨서 제공하는 애들 있습니다. 1년을 결제하면 358.80달러입니다. 44만 원이 넘는데 부담이 되는 금액입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5.twinword ideas

[트윈워드 아이디어즈 바로가기]

한국 기업 트윈워드에서 만든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입니다. 회사의 프레젠테이션에 의하면 인공지능을 기반으로 사용자의 키워드 검색의도, 검색량, 연관 키워드, 추천 키워드를 다른 키워드와 연관 정도를 매칭 시켜서 제공, 키워드 경쟁지수, 검색어 필터 처리, 세부 키워드, 세부 키워드 제안, 키워드의 트렌드 정보를 제공하며 엑셀로 내보내기가 가능합니다. 설명 그대로 키워드 리서치에 특화되어 있고 컨텐츠용 키워드와 검색광고용 키워드를 나눠서 살펴볼 수 있습니다. Answer the Public과 비슷하게 사용자의 검색의도를 정보, 행위, 구매, 지역, 웹의 5가지 카테고리로 나눠서 분류해 줍니다. 무료 사용은 가능하나 횟수에 제한이 있고 키워드의 CPC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CPC를 알아보려면 구글 키워드 플래너를 추가로 사용해야 합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는 홈페이지에 구글SEO관련 정보를 잘 제공해주기 때문에 키워드 이용과는 상관없이 자주 방문하시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트윈워드 아이디어즈도 제대로 사용하려면 유료 구독을 해야 합니다. 연간 결제가 아닌 월 결제를 비교해보면 플러스가 18달러로 가장 저렴하지만 롱테일 세부키워드를 제공하지 않습니다. 그리고 엑셀로 내보내기도 안됩니다. 제대로 사용하려면 프로 버전을 사용해야 하는데 40달러고 원화가 아닙니다. 지금 환율 1226원을 적용하면 49,040원입니다. 키워드와 관련된 기능에 대한 가격이고 SEO 도구 관련 패키지들은 미포함입니다. 판단은 직접 하세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6.semrush

[SEMrush 바로가기]

키워드부터 SEO 분석 및 마케팅에 이르기까지 만능 툴입니다. 해외에서 가장 인기 있는 툴이기도 합니다. 로그인하지 않으면 사용이 불가능하고 무료는 당연히 제한이 있습니다. 키워드를 포함해 SEO 끝판왕 프로그램이고 위에 언급했던 도구들보다 세밀한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저는 이걸 쓰지 않습니다. 왜냐면 혼자서 웹사이트 하나 굴리면서 사용하기에는 정말 비싸거든요.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40가지가 넘는 도구들을 지원하고 있지만 월 구독료가 99.95달러입니다. 지금 환율 적용하면 122,459원입니다. 후덜덜합니다. 해외로 제품을 팔려고 하는 쇼핑몰의 경우 시장조사, 사이트의 모든 트래픽 정보, 경쟁사 분석, 상위 페이지 분석 기능을 추가하려면 월 200불을 주고 부가기능을 구입해야 합니다. 가장 뛰어나지만 비싸서 못씁니다.

구글 키워드 리서치 툴

7.kparser

이건 제가 사용하려는 도구였는데 결국 사용하지 않고 우버서제스트를 사용하기로 했습니다. 케이파서는 키워드에 있어서는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구글 키워드 플래너와 bing 키워드 도구에 대한 정보를 한눈에 보여주고 유튜브, 아마존, 구글, 이베이, 구글 플레이의 키워드 리서치까지도 가능합니다. 도메인 이름 생성을 도와주는 도메인 생성기와 키워드 시각화도 보기에 좋으며 횟수에 제한은 있지만 사이트 SEO 체커 도구와 copywritely라는콘텐츠 분석 도구도 지원합니다.

그러나 역시 문제가 있습니다. 일단 사이트 속도가 느린 편입니다. 빠를 때는 빠르고 느릴 때는 정말 느립니다. 그리고 고객지원 문의에 대한 답변도 일주일이 지났는데 감감무소식입니다. 고객지원 서비스가 느리다는 건 치명적인 문제입니다.

그다음 요금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베이직은 개인용으로 26달러이고 우버서제스트에 비해서 저렴합니다. 정말 필요한 콩고물은 빠져 있습니다. 키워드 검색량과 키워드에 대한 cpc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심지어 스타트업 플랜에도 없습니다. 다른 곳에서는 기본으로 있는 게 여기에서는 61달러짜리 프로 버전에서만 제공합니다. 61달러면 kwfinder보다도 비싸네요. 더 알아본 바 copywritely는 한국어 지원이 안됩니다. 쓸 이유가 완전히 사라졌습니다. 그래서 그냥 우버서제스트 결제했습니다.

[네이버 특화 키워드 툴 보러가기]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