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질적인 고혈압 원인과 소금의 관계

고혈압 원인

소금이 몸에서 하는 일

고혈압 원인이 나트륨의 과다섭취라고 하는데 먼저 소금이 하는 일을 정확히 알 필요가 있습니다. 소금은 염소와 나트륨이 결합 된 염화나트륨이라는 무기물입니다. 이 나트륨이 체내로 들어오면 물 분자가 염소와 나트륨으로 쪼개서 염소는 음이온, 나트륨은 양이온의 전해질로 변신을 시킵니다. 나트륨은 신경 세포들이 정보를 주고 받는데 필요한 전기 신호를 일으키는 역할을 하며 몸의 수분을 조절하는 세포 외액의 삼투압 농도를 형성합니다.

이 말은 혈관 속의 혈장량을 적절히 조절해 안정 된 혈압을 유지하게 만든다는 뜻입니다. 혈관에 흐르는 혈액은 압력의 경사에 의해서 움직이는 데 혈장이라는 액체 물질이 압력을 일으킵니다. 양이 많으면 압력이 높아지고 양이 적으면 압력이 줄어들죠. 예를 들면 큰 물통 안에 물을 가득 채우면 물통 바닥의 압력인 수압이 높아지는데 물을 반 정도 걷어내면 수압이 반으로 줄어드는 것과 똑같습니다.

고혈압 원인 소금

소금의 삼투압과 압력경사도

혈액이 움직이기 위해서는 심장의 펌프 작용도 중요하지만 심장에서 뿜어져 나온 혈액이 동맥을 따라 몸의 구석구석까지 흐르기 위해서는 경사가 필요합니다. 모든 액체는 압력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르기 때문에 혈액이 시작되는 심장 근처에서는 압력이 높아야 하고 흘러가야 할 끝 부분인 말단에서는 압력이 낮아야 합니다. 이런 압력의 차이를 압력경사도 라고 하며 이 압력경사도를 만드는 물질이 혈액 속에 있는 수분입니다. 수분이 혈관 안에서 서로 다른 압력을 만들기 위해서는 혈관 안을 넘나드는 수분의 양이 일정하게 조절이 되어야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건 수분이 혈관 안으로 들어가고 나오게 만드는 힘이 필요한데 이 힘이 나트륨이 만들어 내는 삼투압 입니다. 칼륨, 염소, 마그네슘, 인, 칼슘과 같은 무기질과 단백질 같은 유기물이 서로 녹아 삼투압을 만들어 내기도 하지만 가장 큰 역할을 하는 건 나트륨이 합니다.

소금 삼투압

김치를 담글 때 배추를 소금으로 절이는데 배추 위에 소금을 뿌리는 이유는 배추의 잎 안에 들어있는 수분을 밖으로 끄집어내기 위함입니다. 즉 배추 잎 속의 수분이 소금의 삼투압 작용에 의해서 밖으로 나오는 겁니다. 이 사실을 보면 나트륨이 녹아있는 혈장은 나트륨이 차지하는 공간 때문에 물이 차지하는 공간이 적어서 물의 농도가 낮을 수 밖에 없기에 상대적으로 물의 농도가 높은 혈관 밖의 물이 농도가 낮은 혈장쪽으로 들어가게 됩니다. 때문에 혈장으로 나트륨이 많이 유입이 되면 수분도 다량으로 유입이 되어 혈압을 높여버리고 반대로 나트륨이 혈장 밖의 간질액 쪽으로 나오면 간질액 쪽의 삼투압이 높아져 수분이 빠져나오므로 혈관의 압력인 혈압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게 고혈압을 일으킨다는 소금의 메커니즘입니다. 이런 메커니즘이 경우에 따라서는 나쁜 영향을 끼치기 때문에 짜게 먹지 말라고 말하는 것입니다.

소금 갈증

그러나 이건 건강한 사람의 경우에는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짜게 먹어도 심혈관계와 신장이 나트륨의 혈장 농도를 적절히 조절하기 때문이죠. 소금을 과다 복용 했더라도 신장은 필요한 나트륨을 제외한 나머지 나트륨은 소변으로 내보냅니다. 단 것은 계속 먹을 수 있지만 짠 건 계속 먹을 수 없는 게 사람입니다. 문제는 신장 질환이 있어서 여과, 배설, 재 흡수의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는 사람들은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보통 음식을 짜게 먹어도 갈증을 잘 느끼지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반면 건강한 사람이라면 짜게 먹었을 때 과도한 나트륨을 중화 시키기 위해서 갈증을 느껴 물을 섭취해 혈장의 삼투 농도를 낮춰주는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같이 보면 좋은 부종관련 칼럼 보러가기]

고혈압 측정

정교한 고혈압 조절 시스템

신장은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이라는 혈압 조절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신장으로 유입되는 혈장량이 감소하면 혈압이 떨어지는데 레닌-안지오텐신-알도스테론 장치를 통해 혈장으로 나트륨과 수분을 재 흡수 시켜 혈압을 올리고 동시에 뇌하수체에서는 항이뇨호르몬을 분비 시켜 소변의 배출을 억제하며 수분의 재 흡수를 촉진해 혈압을 정상 수치로 돌려놓습니다. 만약 본인 스스로 생각했을 때 음식을 짜게 먹는 것 같은 생각이 들면 짜게 먹고 난 뒤 갈증을 느끼는지 안 느끼는지 체크해봐야 합니다.

고혈압 원인은 지방이 더 문제.(고지혈증)

고지혈증 혈관지방

고혈압 원인은 짜게 먹는 것보다 과다한 지방 섭취가 더 큰 문제라는 걸 알아야 합니다. 요즘 사람들은 지방의 과다 섭취로 인해 고지혈증이라는 혈관 질환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많습니다. 혈액에 지방질이 많으면 지방이 혈관에 침착해서 혈전을 만들며 혈전이 여기저기 발생하면 혈관의 두께가 좁아져 혈압이 올라가게 되는데 이게 더 큰 문제가 됩니다. 이 과정이 오랜 시간 지속되면 높은 압력으로 인해 혈관에 붙어 있던 혈전이 부서지며 색전이라는 덩어리가 혈액 속을 떠다니다가 뇌의 소동맥이나 심장의 관상동맥을 막아버리면 뇌경색, 뇌졸증, 심근경색을 만들어 내기 때문입니다.

고혈압 짠 음식

그렇기에 고혈압 원인이 소금 때문이라고 싱겁게 먹어야 한다고 몰아가서는 안 됩니다. 이 것보다 지방질의 섭취를 적당량으로 조절하는 게 더 중요합니다. 음식을 짜게 먹는 것에 대해서는 너무 예민해질 필요가 없다는 사실을 기억하시기 바랍니다. 한국 사람이 짜게 먹는다고 그러는데 그건 염장 식품인 젓갈류, 국, 그리고 찌개 때문입니다. 국이나 찌개, 젓갈류를 제외하고 나머지 음식들을 보세요. 생각보다 짠 음식 별로 없습니다. [고지혈증에 관한 내과 의학적 정보]

0 0 vote
도움이 되셨다면 이 콘텐츠를 평가해주세요.
구독
알림
guest
0 Comments
인라인 피드백
모든 댓글보기